하지정맥류클리닉

‘하지정맥류 예방법’


예방 운동

다음 운동은 신체의 근육 펌프 작용으로 정맥혈의 순환을 돕는 운동입니다. 하루에 최소한 2회, 가능하면 3~5회 시행하면 예방 목적으로 또는 임신시 나타난 정맥류의 악화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가급적 피하며, 앉아 있더라도 가급적 다라를 꼬지 않는다.
. 허리, 엉덩이, 허벅지 부위가 너무 조이는 옷이나 내의를 피한다.
. 너무 오래 서 있지 말며 장시간 서 있는 경우 매 2~3분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를 올렸다 내리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좋으며 특히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은 다리 근력과 정맥벽을 강화하며 수시로 다리를 들어 올려주거나, 자주 다리를 구부리거나 펴기, 돌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은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준다.
. 너무 뜨거운 곳에 노출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한 분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신는다.(압력 24~35mmHg)
. 소금 섭취를 줄이며,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의 섭취로 변비예방에 힘쓰는 것이 좋다.
. 밤에 잘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주면 정맥 벽의 부담을 줄여 줌으로 정맥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예방운동
다음 운동은 신체의 근육 펌프 작용으로 정맥혈의 순환을 돕는 운동입니다. 하루에 최소한 2회, 가능하면 3~5회 시행하면 예방 목적으로 또는 임신시 나타난 정맥류의 악화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01 준비위치
02 편안하게 목뒤로 손을 대고 누워서 발을 쭉 뻗은 후 엉덩이를 배쪽으로 구부렸다가 위로 발을 곧게 뻗은 후 천천히 처음 위치로 내려놓는다. 이 운동을 15~20회 정도 반복한다.
03 허리를 바닥에 대고 편안한 자세롤 눕고 종아리 부위에 낮은 의자나 단단한 베개를 대고 다리를 위로 향하게 한다.
04 발가락을 완전히 구부린 후 머리쪽까지 뻗는다. 이 운동을 30초 정도 반복한다.
05 두발을 사용하여 허공에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게 한 후 반대 방향으로 원을 그린다. 이 운동을 30초에 5번 반복한다.
06 두발을 사용하여 전후로 운동을 한다. 이 운동을 30초 동안 10회 반복한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