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클리닉

‘정맥류의 치료’


치료법의 종류

압박요법, 혈관경화요법, 레이저 수술, 광투시내시경 수술, 외과적 수술

압박 스타킹 요법

정맥류의 치료는 원인 부위와 심한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선 치료에 앞서 정확한 진단 하에 적절한 치료의 선택이 제일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혈관이 튀어나온 부위의 상부 어딘가에 계속적인 역류가 심하게 일어나고 있다면 혈관이 튀어나온 부위만 치료하면 바로 재발되거나 다른 혈관에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으로 보존 치료로 압박 요법, 혈관 경화 요법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수술치료로 보행정맥 절제술, 스프리핑 및 광범위 발거술, 레이저시술, 광투시 전동기하 정맥 적출술 등 다양한 방법이 이용되고 있으나 대부분 한가지 치료법 만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가 힘들며 원인 부위와 정도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 또는 병합해야만 가장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정맥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치료 후에도 착용하여 치료효과를 높여줍니다. 환자의 체중, 키 등 신체 조건과 병변의 상태에 따라 적적한 것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정맥류 전용스타킹은 발목으로부터 허벅지까지 올라가면서 압력이 서서히 약해지도록 특수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정맥 속의 피를 심장으로 돌려주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스타킹은 정맥류가 더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예방효과, 즉 증상을 완화시키고, 증상악화를 방지해 주며 다리의 피로감, 무거운 듯한 느낌, 통증을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시판되는 일반 고탄력 스타킹은 보통 15~40 데니아 편직이며 부위별 압력차이가 없으나 정맥류 전용 압박스타킹 140~500 데니아 이며 심장에서 먼 쪽인 발목을 가장 강하게 압력하고 종아리 무릎 허벅지 순으로 점점 약하게 단계압박을 가합니다.


혈관경화요법

혈관 경화제를 혈관내에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마취가 필요 없고 수술을 하지 않아 외과상 흉터가 없으며 통증이 거의 없어 외래에서 간단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로 증상이 비교적 가벼울 때, 혈관이 심하게 확장되지 않은 작은 하지정맥류, 망상정맥류, 아주 가는 거미상 혈관의 치료 및 큰 정맥의 역류 원인 없이 부분적으로 형성시 이용됩니다.

혈관 내벽을 손상시키는 약물을 못 쓰게 된 혈관내로 주입하여 혈관을 없애는 방법으로 치료 후에 즉시 보행이 가능하며 3~4주 후에는 혈관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 횟수가 결정되며 보통 2~4회 정도 치료합니다. 또 수술 후 남은 정맥류를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외래에서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으며 치료 흔적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며 치료 기간 중 일상생활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

 




정맥 레이저 수술

1998년 유럽에서 처음 도입된 치료법으로 정맥 내로 미세한 화이버(fiber)라는 작은 관을 넣고 레이저 발생장치를 이용하여 정맥을 응고시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대복재 정맥, 소복재 정맥, 정맥류 혈관의 스트리핑 시술을 대신하여 사용되며 다리 곳곳을 절개했던 기존 수술과는 달리 무릎 부위의 한군데만을 2mm 가량 절개해 다시 꿰맬 필요 없이 의료용 테이프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봉합됩니다. 따라서 흉터가 남지 않는 것이 최대 장점이며 입원 및 전신마취가 필요 없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한 최신 치료방법 입니다.

시술이 간단하며 미용효과가 탁월하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주로 다른 치료 방법과 병용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맥내 레이저 시술의 장점

01 정맥류의 근본적인 치료이며 일반 수술과 동일하거나 혹은 약간 더 뛰어난 치료성적(재발방지)을 보인다.
02 수술과 달리 사타구니나 무릎 뒤쪽에 혈관제거를 위한 절개가 필요 없는 뛰어난 미용 효과를 보인다.
03 튀어나온 혈관이 없는 단순 정맥부전은 레이저 치료만으로 치료를 완료할 수 있으며 흉터도 남지 않는다.
04 국소마취로 시술이 가능하고 출혈의 위험이 없어 입원이 불필요하며 회복기간이 짧아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
05 얼굴이나 이마의 푸르스름한 혈관이나 돌출된 팔의 힘줄(혈관)도 흉터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06 가느다란 실핏줄도 레이저를 외부에서 조사하여 제거가 가능하다.
07 수술과 마취에 따른 위험 부담이 적고 주위 신경이나 동맥의 손상 위험이 적다.
08 시술 후 짧은 기간 동안만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도 되므로 시술 후 불편함이 적다.
09 주된 혈관에서 분지하는 혈관도 레이저 시술 과정에서 같이 폐쇄되므로 분지혈관 재발 방지의 동반효과를 얻을 수 있다.
10 극히 드물지만 제거 못한 혈관이나 재발한 혈관도 재차 시술로 간단히 치료가 가능하다.

수술 전/후 사진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

 




광투시 내시경 정맥 절제술

미세한 절개를 통해 광원을 삽입하여 정맥류를 형성한 혈관을 광투시 하에서 전동 적출기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상부의 역류로 이미 망가진 표재정맥을 제거하는 치료이므로 상부의 역류를 제거하는 치료인 정맥내 레이저치료(Endo Venous Laser Therapy) 또는 스트리핑(Stripping) 등의 치료와 복합적으로 사용하여야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수술

마취 하에 정맥류 부위에 피부 절개를 하여 정맥류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과거에는 대부분 이 방법으로 수술을 하였습니다. 입원 및 척추 마취가 필요할 수 있으나 재발률이 낮아 수술 결과가 매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상부의 역류로 이미 망가진 표재정맥을 제거하는 치료이므로 상부의 역류를 제거하는 치료인 정맥내 레이저치료(Endo Venous Laser Therapy) 또는 스트리핑(Stripping) 등의 치료와 복합적으로 사용하여야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핑 및 광범위 발거술

1950년대부터 1980년까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된 수술법 입니다. 과거에는 입원과 마취가 필요하였으나 현재에는 당일 입원으로 시술이 가능합니다. 정맥류의 원인인 대복재 정맥, 소복재 정맥의 역류를 없애기 위해서 서혜부에서는 대복재 정맥과 그 주위의 분지 정맥을 제거하였고, 오금쟁이 부위 에서는 소복재 정맥의 역류를 제거하게 됩니다.

보행 정맥 절제술

국소마취 하에 약 2mm 정도의 작은 절개창을 만들고 이곳을 통해 주사침 모양의 작은 기구로 정맥류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주로 혈관 경화요법으로 시행하기 힘든 굵은 정맥류에 적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입원 및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으며 정맥류 수술 후 상처도 거의 보이지 않고 시술 후 정상 생활이 가능하고 실은 뽑지 않고 약 5일 후 목욕이 가능합니다. 대개 기구를 이용하여 허벅지 부위의 큰 정맥을 뽑아내는 대복재 정맥 발거술 및 교통정맥 겹찰술과 동시에 시술하는 경우가 많아 수술시간이 조금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나 결과는 좋은 편입니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