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클리닉

‘진단과 증상’


하지정맥류의 진단

정맥류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하에 원인을 확인하여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진단

정맥류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하에 원인을 확인하여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병력, 가족력 및 증상
발생시기, 증상 유무, 직업, 생활습관, 임신여부, 피임약 혹은 약물 복용여부 및 가족력 등이 중요합니다.

2. 이학적 검사
먼저 육안적인 관찰로 병변의 정도, 위치, 각 혈관의 연관관계가 중요합니다. 또한 트렌델렌버그 검사, 비교지혈대 검사, 페세스 검사라 하여 간단한 검사를 시행하여 정맥의 원인 혈관 및 양상을 알수 있습니다.

3. 광혈량 측정계
적외선 발생장치와 감지기를 이용하여 정맥혈의 역류와 충만시간을 측정하여 원발성 혹은 이차성 정맥류를 구분 합니다.

4. 도플러 검사
혈류의 흐름을 소리로 나타내어 정맥혈의 역류상태, 판막의 기능 및 관통 정맥의 역류 등을 알수 있습니다.

5. 칼라 튜플렉스 초음파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한는 방법으로 혈관내 혈액의 흐름 방향, 소리, 혈액량을 확인하여 정맥내의 역류 정도, 판막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어 특별한 시술없이 정확안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

정맥류에 의한 증상은 애매한 것들이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특히 서 있을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보기 싫은 혈관 확장으로 인한 미용 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남성의 경우 밑으로 쏠리며 다리가 무겁다는 호소를 많이 합니다. 또한 통증, 저리거나 욱신욱신 쑤시는 느낌, 하지피로감, 부종, 가려움증 등을 호소합니다. 그 외에 근육이 긴장되어 저리고, 정맥류가 있는 곳에 화끈화끈 달아오르는 느낌이 있습니다. 아침마다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또는 오랫동안 하지를 움직이지 않고 서있을 경우 쉽게 나타나는 증상인 부증은 발과 발목 부분이 제일 심하고 저녁 무렵이 되면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증상들을 그저 일을 많이해 피곤해서 그러려니 하고 생업에 별로 불편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고 다리가 아파도 신경통이나 관절염으로 생각하고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점진적으로 증상들이 악화되어 출혈, 피부 표면의 혈전성 정맥염, 피부의 변질이 일어납니다. 작은 외상으로도 쉽게 혈관이 파열되어 출혈될 수 있으며 습진, 피부염, 궤양 등의 증상을 쉽게 일으키며 심한 경우 피부가 단단하게 굳어져 관절의 운동제한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