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클리닉

‘대장암/직장암 조기진단’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란 호스모양의 기구를 항문으로 삽입하여 장관 내부의 의심되는 병변이나 이상유무를 내시경을 통해 간편하게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진단정보를 얻음은 물론 나아가 치료에 까지 이용되는 최신 진단 방법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내시경 검사란 말 그대로 “안을 들여다본다” 는 뜻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란 호스모양의 기구를 항문으로 삽입하여 장관 내부의 의심되는 병변이나 이상유무를 내시경을 통해 간편하게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진단정보를 얻음은 물론 나아가 치료에 까지 이용되는 최신 진단 방법입니다.
(참고:식도, 위, 십이지장을 살펴보는 내시경을 위내시경 검사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란 무엇인가?

Q 어느 경우에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까?

· 장관으로부터의 출혈
· 원인불명의 만성 설사
· 염증성 장질환의 진단 및 추적
· 대장게실이나 악성질환의 감별진단
· 통증, 흔히 하복부 동통
· 최근 배변습관의 변화
· 증상이 없는 조기대장암의 조기발견
· 내시경 하 용종절제

Q 대장 내시경 검사로 관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내시경으로 대장내부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므로 위에서 말한 증상 등의 원인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주는 조직(대장병변의 채취물) 생검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Q 검사대상 장기에서 검사물을 채취하기도 합니까?
그렇습니다. 장관의 점막은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으므로 검사물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이를 조직검사라 합니다.

Q 대장내시경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질병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대장용종(폴립,혹) / 장결핵 / 대장암 / 궤양성 대장암 / 크론병 / 게실질환 / 그외 장염



Q 대장 내시경 검사시 통증이 있습니까?
거의 없고 필요하다면 진통제를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를 시행할 때 들어간 공기로 인하여 다소 불편감은 있을 수도 있으며 굴곡부위를 통과할 때 약간의 뻐근한 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잠시 일시적인 증상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대장 내시경 검사는 어떻게 시행됩니까?
환자는 검사전 왼쪽으로 누운 자세를 취합니다. 대장 내시경을 삽입하기 전에 손가락으로 항문을 검사하고 젤리를 발라 내시경이 잘 삽입되도록 합니다. 항문으로 들어간 내시경은 대장의 모든 부위를 지나서 충수돌기 부위의 맹장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모든 검사는 빠른 경우 5~10분 정도, 조직생검이나 사진촬영, 용종 제거술 등으로 지체되는 경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한번 이상 반복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까?
있습니다. 때때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혹은 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시 검사를 하여도 환자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Q 검사 결과는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대부분 내시경검사는 검사후 즉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므로 환자는 그 자리에서 결과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를 한경우에는 그 결과가 보통 1주일 후에 나오므로 환자는 결과에 대하여 전화, 혹은 직접 내원 하셔서 설명을 들어야 합니다.

Q 대장이 대변 때문에 지저분 할텐데 내시경으로 잘 살펴볼 수가 있습니까?
어느 내시경 검사든지 그 장관내에 내용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역시 시행하기 전날 저녁 음식을 가볍게 드시고, 특히 씨가 있는 과일을 삼가하신후 지시된 순서에 따라 세정액을 먹고 대장을 깨끗이 비운후 검사에 임하게 됩니다.

Q 대변이 있는 상태에서도 대장 내시경을 할 수 있는 검사가 있습니까?
물론 장을 완전히 비운 상태에서 시행하여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만 간혹 필요에 의해서 대변이 있는 상태에서도 할 수 있는 에스상결장경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는 장전체를 다 확인하는 것은 아니며 장의 일부만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내원하셔서 언제든지 간단하게 받으실 수 있는 검사로 장을 완전히 비우지 않은 상태에서도 가능한 검사입니다. 대장에서 70~80%의 병변이 이곳에서 발생하므로 해보시는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대장 내시경의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대장 내시경의 직경은 약 1cm, 길이는 약 1.5m정도 됩니다.


용종이란 무엇인가?

Q 대장에 생긴 용종(폴립)이란 무엇입니까?
용종은 대장을 침범하는 가장 흔한 병중의 하나로 성인의 15~20%에서 발생하며 장내 상피세포에서 발병하여 장관내로 튀어나온 것을 말합니다. 용종은 평평한 것(무경성)과 줄기를 가진 것(유경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용종은 양성이지만 그대로 방치해두면 용종의 성분에 따라 악성종양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 하나의 용종이라도 발견되면 대장 전체를 세밀히 검사하여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환자는 적어도 30%정도에서 다른 용종을 더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용종이 생기는 주된 원인은 무엇입니까?
체질적인 면, 유전적 소인, 음식 문화의 변화, 식생활 습관 등 여러면으로 추정되어지고 있을 뿐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Q 용종은 어떠한 증상을 나타냅니까?
대부분의 용종은 증상은 없고 대장 내시경 검사, 또는 바륨조영술(X선 촬영)등으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어떤 용종은 출혈, 점액분비, 장기능 변화, 간혹 드물게는 복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Q 용종은 어떠한 진단되어 집니까?
용종은 대장 내시경 검사에 의하여 대장 점막을 직접 관찰, 검사하거나 대장X선 촬영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시경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용종은 재발될 수 있습니까?
용종은 한번 생겼던 위치, 또는 다른 위치에도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용종이 일단 대장에서 발견되었던 분은 대장 내시경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됩니다.

Q 용종의 크기는 변화될 수 있습니까?
용종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놔둘 경우 점점 자라며 용종의 성분에 따라 나쁜 성분(암)으로 변화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시키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내시경적 용종제거술이란 무엇인가?

Q 내시경적 용종제거술이란 무엇입니까?
내시경적 용종제거술이란 개복수술을 하지 않고 간편하게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한 것과 같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입니다. 대부분의 용종은 내시경을 통해 철사로 된 올가미를 이용하여 용종을 잘라내며 또는 전기소작을 하기도 합니다.

Q 내시경적 용종제거수술시 통증이 있습니까?
환자분은 통증을 전혀 느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용종제거술을 여러번 반복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까?
대장 내시경을 통하여 큰 용종이나 많은 용종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안전한 제거를 위해서 적당한 간격을 두고 여러번 내시경으로 절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용종내시경으로 용종제거술을 받을 경우 왜 동의서나 승낙서가 필요합니까?
모든 수술을 받을 때 승낙서에 서명 날인하는 것처럼 이 경우에도 필요합니다. 내시경으로 용종을 제거하는 중이나 후에도 수술에서와 같이 가벼운 부작용, 또는 출혈, 천공 등의 합병증이 올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으신 후 서명 날인하시면 되며 반드시 보호자도 동반하셔야 합니다.

Q 내시경적 용종제거술을 통하여 떼어낸 용종의 검사 결과는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일단 조직검사를 시행하기 됩니다. 조직검사의 결과는 보통 1주일 후에 전화 또는 직접 내원하여 알수 있습니다.

Q 대장이 비워지지 않는 상태에서 내시경적 용종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까?
대장 내시경검사와 마찬가지로 내시경적 용종제거술 역시 시행하기 전날 저녁 음식을 가볍게 드시고 특히 씨가 있는 과일을 삼가하신 후 지시에 따라 장관세정액을 먹고 대장을 깨끗이 비운 후 수술에 임하게 됩니다. 대장에 대변이 남아있는 상태로는 절대로 하실수 없습니다.


조기대장암의 발견이란 무엇인가?

Q 내용종과 조기대장암은 관계가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용종과 대장암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용종의 성분에 따라 용종이 악성종양(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Q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건강한 상태에서도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용종 및 의심스러운 병변을 발견하는 일이 중요하며 용종이 발견되었을시 그대로 방치해 두지말고 내시경적 용종제거술을 통하여 용종을 제거해야 조기에 대장암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용종이 발견되어 내시경으로 용종제거수술을 받았던분은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대장전체를 확인하여야 하며 또 다시 용종이 발견되었을때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만 일생동안 대장암으로 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

 




대장암/직장암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의 증상은 암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납니다.

우측대장암 복부팽만, 소화불량, 트림 등의 증상 때문에 위궤양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고 시간이 경과 할 수록 뚜렷한 이유없이 체중감소, 빈혈증상이 나타나거나 우측하복부 복부통과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으며, 증상이 비교적 늦게 나타나 발견이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좌측대장암 복부에 가스가 잘 차고 배가 자주 아프고 변이 가늘게 나오고 항문으로 검은 피가 나옵니다.
직장암 배변곤란, 잔변감, 항문 깊은곳이 지속적으로 아픈 느낌등이 있거나 변도 가늘게 나오고 검붉은 피가 납니다.
발생원인 및 위험인자 대장암의 원인은 확실히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음식의 섭취와 연관이 있습니다. 채식을 할 경우에는 대변량이 많고 변을 보는 횟수의 증가로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고, 인스턴트 식품과 육류를 섭취할 경우 대변량이 적어지고 대장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발암물질들이 대장들과 접촉하여 대장암이 일어날 확률이 더 높아 지게 됩니다. 확실하게 유전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밝혀진 경우는 전체 대장암의 5~6%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전체 대장암의 40% 정도가 유전자의 이상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A. 악화인자 : 지방섭취, 육류섭취, 알코올 섭취
B. 방어인자 : 식이섬유, 야채섬유, 비타민 C,A
C. 위험인자 : 나이(40세 이후), 대장암 및 폴립의 가족력, 궤양성대장염 병력, 다른 장기의 암 (특히 유방암이나 자궁암)


대장암의 진단

1. 직장수지검사
직장에 직접 손가락을 넣어 만져보는 방법입니다. 전문의가 시행 할 경우 직장암의 75%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직장경 또는 에스상 결장경 검사
길이가 25cm의 막대모양의 직장경을 직장에 삽입하여 하는 검사입니다. 요즘은 60cm정도 길이의 광섬유로 만든 유연한 에스상 결장경을 주로 사용하며 대장암 중 75%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3. 대장내시경 전자 대장내시경으로 대장 전부를 볼 수 있습니다. 
환자도 모니터를 통해서 직접 볼수 있고 병변 부위를 정확히 알수 있을뿐 아니라 녹화나 조직검사도 가능하여 이제 조기 대장암 검사의 기본 검사가 되었습니다.

4. 대장 조영술
바륨이라는 흰색의 약물을 투여 하여 엑스레이 사진을 찍는 검사입니다. 대장암의 크기나 위치를 아는데 도움이 되지만 직장암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 직작초음파 검사
대장암이 발견되면 암이 어디까지 퍼져 있는지 장벽에 얼마나 침범했는지 알기 위해서 컴퓨터 전신 단층촬영과 직장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대장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후부터는 직장수지검사와 대변잠혈반응 검사를 매년하고, 50세 이후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적어도 3~5년 간격으로 대장내시경검사 혹은 대장조영검사를 받도록 꼭 권합니다.


대장암의 치료

암의 크기와 위치 퍼진 정도에 따라서 절제술, 항암제 치료, 방사선 치료, 면역요법 등 적절한 방법을 병행하여 사용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수술 후의 좋은 결과는 어떤 치료법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보다 얼마나 빨리 발견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

 




대장용종

대장용종의 원인

유전적 요인, 체질적 요인, 식생활 습관과 환경등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대장용종의 분류

1. 성상에 따른 분류 신생물성 용종, 염증성 용종, 과오종, 증식성 용종 등
2. 모양에 따른 분류


대장용종의 증상

대개는 증상이 없이 검사를 통해 우연히 발견되나 때로는 출혈, 복통, 설사, 점액분비 등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대장용종의 진단 및 치료

대장용종의 진단은 대장내시경으로 하며 내시경 검사상 용종이 발견되면 대장내시경을 통해 올가미를 삽입하여 절제하거나 작은 것은 전기소작 시킵니다. 대장용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사람도 주기적인 내시경을 시행하여야 하는데 적어도 45세 이후엔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항문출혈이나 복부통증 등 대장증상이 있는 분들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여서 원인에 대한 검사를 꼭 하여야 합니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