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클리닉

‘직장탈’


완전 탈항

배변시에 항문에 힘을 주면 직장점막뿐 아니라 근육 층까지 전층이 빠져 나오는 것을 완전 탈항이라 합니다.

직장탈

대변을 볼때 직장이 빠져 나오는 것을 직장탈이라 합니다. 흔히 항문이 빠져 나오는 것을 치질이라고 하지만 직장탈과 치질은 다릅니다. 구체적인 것은 전문의사의 전문적인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탈은 배변시에 항문을 통해서 직장이 탈출되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치핵과 구분되는 점은 치핵인 경우는 대개 3~4개 정도의 치핵이 밖으로 나오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직장탈인 경우에는 직장이 전체적으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주먹만큼 혹은 적게는 달걀만큼 빨간 직장 창자가 밖으로 탈출되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직장탈인 경우에 대부분 출혈은 그다지 많지 않고 다만 직장탈이 오래된 경우에는 항문을 움츠리는 힘이 약하게 되고 따라서 항문주위에 미끈미끈한 점액이 항상 묻어 있다든지, 설사 또는 방귀가 나오는 것을 잘 참지 못하는 이런 증상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대변을 볼 때 빨간 직장벽 또는 점막이 항문을 통해서 밖으로 나오고 초기에는 저절로 들어가지만 심해진 경우에는 손으로 밀어넣어야 들어가는 경우를 직장탈이라고 합니다. 직장탈은 약물로서 치료될 수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수술을 해야 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잘 상의를 해서 적당한 수술방법을 선택해서 수술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직장탈(탈항)의 분류



불완전 탈항

직장의 점막층만 항문 밖으로 빠져 나오고 근육층은 빠져 나오지 않는 것으로 통증은 없고 빠져 나온 직장점막이 작은 경우는 배변 본후 저절로 들어가며 빠져 나온 부위가 큰 경우는 손으로 밀어 넣어야 들어가므로 내치핵으로 오인되는 수가 많습니다.


완전 탈항

배변 시에 항문에 힘을 주면 직장점막 뿐 아니라 근육 층까지 전층이 빠져 나오는 것을 완전 탈항이라 합니다. 저절로 들어 가지않고 반드시 손으로 밀어 넣어야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상당히 불편이 따릅니다.


탈항 증상

01 배변장애 및 불완전한 배변감
02 점액분비
03 빠져 나온 직장점막이 자극되어서 출혈
04 변실금


탈항 치료

01 유/소아에 나타나는 것은 심하지 않은것이 많고 학령기가 될때까지는 대부분 자연치유 되므로 경과를 관찰합니다.
02 성인의 경우는 반드시 수술을 하여 교정하여야 합니다. 과거에는 전신마취하에 몇 시간씩 걸렸으나 수술방법이 발달한 요즘은 개복 없이도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