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클리닉

‘항문농양과 치루’


항문농양과 치루의 치료

다른 질환과는 달리 이질환은 반드시 수술을 통해서만 완치가 가능합니다.

항문농양과 치루

다음은 여러 위치에서 생긴 항문농양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항문농양과 치루의 증상

01 처음에 항문 주위나 안에 애매한 통증이 먼저 있습니다.
02 더 진행하면 항문주위가 부으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며 열이 나기도 합니다.
03 염증이 생겨서 아프다가 고름이 터져 나오고나 절개 배농하면 통증이 즉시 완화됩니다.
04 부은 농양이 터져 고름이나 진물 등의 분비물이 항문 주위나 안에서 나와 항시 항문이 지저분하고 속옷을 더럽히는 경험을 반복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05 항문 주위를 만져보면 마치 심이 박힌듯한 딱딱한 몽우리가 만져집니다.
06 항문 주위에 구멍이 뚫린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치루의 형성과정



항문농양과 치루의 진단

진단은 대개 전문의가 눈으로 보거나 만져만 봐도 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개구(치루의 시작부위)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직장항문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면 농양의 크기와 위치, 치루의 주행 경로 등 좀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루의 종류

다음 치루 사진입니다.



소아 항문주위농양 및 치루

소아에서 발생하는 항문주위농양과 치루는 기본적으로는 어른과 같으나 그 양상이나 진행이 다소 다른 면이 있습니다. 남아에게 주로 많이 발생하며 1세 이전에 대부분이 발생하고 우유를 먹는 유아에게서 모유를 먹은 유아보다 발생률이 많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아치루는 여러 개의 내공을 가진 다발성 치루의 발생이 흔하며 소아치루의 일부분에서는 누관이 상피세포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선천적인 이상에 의하여 누관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소아 항문주위에 화농이 생기면 부모들이 당황하기 쉬우나 비교적 경미하면 좌욕을 시키며 지내보고 계속 진행하면 병원에서 절개 배농하여야 합니다. 농양이 여러개가 동시에 생기던, 시간 간격을 두고 생기던 각각 배농하여 치료 합니다. 다행한 것은 소아의 경우 치루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므로 재발하더라도 치루 수술을 먼저 고려하는 것보다 치료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변이 치루 외공으로 흐르는 등의 고위 치루가 있을 때는 다르나 그런 경우가 흔치는 않습니다.


전화번호안내

032 545 7899, 4241


진료 및 상담시간

평    일 09:30 ~ 18:00
토요일 09:30 ~ 15:00
공휴일 휴진
수요일 야간진료(오후 8시까지) 
※ 24시간 전화상담 가능